춘천의 대표적인 닭갈비골목은 명동닭갈비골목이다.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춘천에서 가장 큰 중심지인 명동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장 유명한 먹거리인 닭갈비와 막국수를 파는 음식점들로 이루어진 골목이다. 춘천에 닭갈비가 유명하게 된 이유는 그 옛날... 이 지역에 양계장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5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닭갈비골목도 1960년대까지만 해도 서민들을 위한 작은식당의 메뉴 중 하나에 불과하였다고 한다. 저렴한 가격에 푸짐하게 먹을수 있는 음식인 닭갈비가 군인, 대학생들에게에 인기를 끌었고 1990년대에 들어와 외식문화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닭갈비는 추억의 음식에서 저렴하고 푸짐한 외식메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나아가 춘천의 명물이 되어 1980년부터 2~3개의 작은 음식점으로 시작된 이골목이 지금의 닭갈비골목의 모습으로 변모하게 된것이다. 소박하지만 매콤하고 쫄깃한 맛을 느끼며 소중한사람과 소주한잔을 기울여보자.
7만평 초지에 한우를 방목 사육하고 있는 한우 목장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여러 소동물(양,토끼등)도 같이 방목 사육하고 있으며 산책로 위에는 의암호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실 수 있는 포토존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계절에 맞는 체험을 제공하며 4계절 운영되고 있는 놀이 교육 휴식 공간입니다. 목장 밑 카페 초원에서는 의암호를 바라보며 프리미엄 한우버거와 커피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강원도 춘천시 서면에 위치한 애니메이션 전문박물관은 국내 최초의 애니메이션 박물관이며, 애니메이션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국내 유일의 박물관이기도 하다. 의암호 호숫가에 자리 잡고 있어 호숫가풍경도 볼만하다.1층, 2층, 3층에 애니메이션 전시실, 3D입체관, 영화관 등이 있고 애니메이션박물관 건물 외에도 박물관 밖으로 다양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전시되어 있다. 국내 최초로 춘천에 문을 연 애니메이션박물관은 오늘날 중요한 문화산업으로 손꼽히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다양한 정보과 체험을 제공하는 애니메이션 전문 박물관이다.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애니메이션박물관은 1만여 점의 애니메이션 관련 소장품과 체험시설을 갖추고 애니메이션의 창작예술품으로서의 가치와 오락적 기능을 널리 알리고 있다. 1층 전시관은 애니메이션의 기원과 발전 과정, 애니메이션의 종류 등 기본 정보들을 제공하며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2층 전시관에서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 아시아, 북한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애니메이션의 현재를 확인할 수 있다.
김유정역에서 강촌역까지의 8km구간의 레이바이크이다. 강촌역에 도착하면 셔틀버스를 이용해 출발역으로 돌아오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김유정역에서 출발하는 레일바이크는 살짝 내리막길이라 힘들이지 않고 누구라도 쉽게 즐길수 있는 체험형 레포츠로 약 40분정도 소요되고 북한강변을 따라 달리면서 수려한 풍경과 울창한 산과 푸르고맑은 하늘을 만끽하는 코스로 중간 중간에 여러가지 테마로 꾸며 놓아 즐거움을 줄수있다. 또한 중간에 휴게소가 있어 여유롭게휴식을 가진후 강촌역까지는 3량의 객차로 이동하게 된다. 김유정역에서 출발하는 레일바이크 패들을 밟으면 북한강의 절경을 만끽할 수 있다. 강촌정거장까지 운행하는 레일바이크는 2010년 전철 개통으로 임무를 다한 경춘선 옛 철로를 달린다. 인기 가요인 춘천 가는 기차의 소재인 낭만 기찻길이다. 재미와 추억을 동시에 선물하는 셈이다.
춘천 최고의 드라이브코스 중 한곳이기도 한 구봉산 전망대는 낮과 밤, 모두 방문자의 눈을 깜짝 놀라게 해줄것이다. 정상에 있는 구봉산 전망대를 중심으로 춘천의 멋진 야경을 볼수있는 명소가 있다. 구봉산 정상 주변에는 춘천을 한눈에 바라보며 차와 식사를 할수있는 카페와 다양한 레스토랑들이 많이 있다. 카페들은 각각의 테마와 디자인 맛있는 커피와 음식들의 독특한 자랑거리를 가지고 있다. 벤치가 놓인 휴게소의 전망만으로도 좋고, 이국적인 멋을 뽐내는 레스토랑의 시원한 나무데크에 앉아 한가로움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